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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출근을 하는데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등이 들어와서

이런저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1 바람직한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막연히 5000km 마다 교체아니었던가? 하며 기억을 더듬었는데, 
검색을 해보니 그렇지 않은것 같습니다.

자동차와 윤활유에 대한 기술이 덜 발달한 과거에는 

자동차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으려면 

주행거리 약 5000km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해줘야 했지만

그러나 지금은 소재 및 화학 기술의 발달로 

주행거리 1만5000km 또는 1년에 한번씩만 엔진오일을 갈아줘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단, 1만5000km 가까이 차를 몰면 엔진오일이 일부 소모되는 만큼 제때 보충은 해줄 필요가 있는데
만약 제때 엔진오일을 보충할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속 주행이나 비포장도로 주행, 정지와 가속이 잦은 정체구간 주행 등이 많은 가혹조건에서는
상대적으로 교체주기를 좀 짧게 가져가야 한다고 합니다.


#2 합성유? 광유? 무엇으로 갈아야 할까


광유도 충분하다’는 의견과 ‘합성유를 써야 엔진이 보호된다’는 의견이 나뉘는데

광유 엔진오일은

제조원가가 낮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지만 

황(Sulfur) 성분의 불순물이 완벽히 제거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엔진오일에 불순물이 남아 있으면, 합성유보다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고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져 
(특히 장거리&고속주행 환경에서) 엔진내부에 슬러지가 많이 발생되어 

합성유 엔진오일보다 일반적으로 교환주기가 짧은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엔진오일의 기본기능인 윤활성능이 좋기 때문에,

단거리 주행을 많이 할 경우 합성유 엔진오일보다 엔진오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반면,
합성유 엔진오일은
광유 엔진오일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화학구조상 윤활성을 최적화하여 엔진내부의 슬러지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든 윤활유로서
열에 안정적이어서 고온의 환경에서 점도가 저하되거나, 슬러지 발생이 매우 적어

엔진내부의 소모품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역할을 해줍니다.
합성 엔진오일의 가장 큰 장점은
엔진오일의 수명이 길어 엔진을 효과적으로 보호해 주는 것이지만, 광유에 비해 용해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단거리 주행 등이 잦은 운전자에게는 가성비가 떨어지는 엔진오일이 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를 잘 챙기는 운전자는 광유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을 추천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잘 챙기지 못하거나 장거리&고속주행을 주로 한다면 합성유를 선택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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